남과 다른 외식업 창업과 경쟁력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려합니다
특히나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격전지(?)인 강남에서의 외식업 창업과 홍보/광고 더불어 경쟁력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하리라 봅니다.
외식업이란 다른 업종에 비해 비교적 차업이 쉬운 업종이며,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이
외식업이라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 일 듯 합니다.
서울시가 외식업을 하고 있는 경영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외식업을 창업한 동기는
생계유지가 46.8%, 무리없이 운영할 수 있을것 같아서가 27%로 조사 되었다네요.
이렇듯 단순히 음식을 만들어 서비스한다는 막연한 프로세스만을 고려하여,
철저한 준비없이 외식업에 뛰어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외식업도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알아야 할것과 해야할 것도 많고,
생각보다는 복잡한 사업이라는 것을 느끼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겁니다.
창업이 쉽다는 말은 다시말해 진입장벽이 낮다는 말과 상통하며, 더불어각종 매체에서 보도되는 자료에 의하면
외식업을 창업한지 불과 3~4년 안에 80%정도가 폐업을 한다고 합니다.
강남거리 식당거리를 걷다보면, 개업을 위해 인테리어 공사를 하거나, 간판을 달고, 집기가 들어오고
혹은 간판을 내리고 주방집기가 팔려나가는 광경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어느곳이든 마찬가지 이겠지만 강남에서 외식업을 시작한다는것은 특히나 어려운 길을 선택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 만큼 수요도 보장되기에 혼자만의 독특한 그 무엇이 있다면 기회가 될 수도 있겠지만.^^.
어려운 이유는 개인창업이든 대기업브랜드건, 프랜차이즈 전문브랜드이건 강남에 창업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떄문이다.
특히나 프랜차이즈를 꿈꾸는 개인 창업이나 , 기존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더욱 그렇다고 보아야 합니다.
강남에 매장하나 없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늘려 나갈 수는 없기 떄문에
어지간한 프랜차이즈 외식 브랜드는 다 매장을 오픈한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그러니 그런 전문 업체나 대형 업체들과 는 힘든 싸움이 될 것은 뻔한 이치라 생각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단순한 논리로는 그들과 의 경쟁에서 승리하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다양한 시각과 경험 아니면 독특하고 기발한 많은 방법을 동원해서 경쟁해야 하겠지요.
물론 외식업의 성공 조건에는 많은 조건들이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요건중 하나가 차별화된 서비스 일겁니다.
너도 나도 시가하는 비슷한 메뉴, 비슷한 서비스로는 소비자의 주목을 끌기 어려울 것이며,
따라서 사업주는 누구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려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결과적으로 어렵게 찾아낸 경쟁력을 두고 한 단계 더 고려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만약, 오늘 내가 시작한 차별화된 메뉴 또는 서비스가
하루 이틀..한달 두달 뒤에 여기저기서 같은 메뉴 또는 서비스가 생겨난다면 더 이상 차별화된 서비스가 아닐 뿐더러
경쟁력도 상실하게 됩니다
.
따라서 내 사업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찾았다면 후발업체가 미투(me to) 전략이나
벤치 마킹이 어려울 정도의 진입장벽을 만드는 작업까지가 필요하며,
예를 들어 요즘에 많이 볼 수 있는 무한리필 같은 경우에 낮은 가격을
형성 할 수 있는 식자재 유통 방식이나 운영에 노하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충분히 갖추었다면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하는 일이 더불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우리 업소만의 색다른 서비스를 알리고 흥미를 유발하여 매장으로 방문하게끔 해야 하는데
광고는 단순히 남들처럼 저렴한 전단지 제작 업체 찾아서 상호, 메뉴,
인터넷에서 대강 사진 찾아 넣어 달라고 하고
업체를 달달볶아서 전단지 만들어 검증 안된 업체 검색해서 단가만 후려치고 뿌려달라고 하면
과연 효과 있는 광고가 될까요?
위에 언급했듯이 그만큼 중요한 차별화를 창출하고 그 실행을 하기 위한 것인데
대부분의 사업주들은 이부분을 상당히 경시한다는 것이 필자는 무척이나 안타깝고 마음이 아픕니다
사업주의 아이디어만을 설명듣고 그대고 진행하는 능력없는 업체나
사업주에게 이런 저런 경험과 데이터에 의한 제안 조차 제대로 못하는
업체라면 당장 파트너를 바꾸라고 하고 싶어집니다.
광고는 전문업이므로 그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지역에 맞는 매체를 결정하고 기획, 원고 작성 부터 논의 하여
진행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원래 그렇게 해야 하는겁니다..
싸고 좋은 디자인과 비용 안드는 마케팅이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자가 컨설팅시 많이 여러분들에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메뉴 하나하나는 여러분들의 자식과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자식들을 시집 장가보낼 때. 싸구려만을 고집하십니까?
가능한 최고로 포장(?)해서 기도 안죽고 그럴싸하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지 않냐구요.
이 말을 듣고도 디자인비에 인식하시고 사진촬영에 인색하시며,
업체 선정에 단가만을 검토 하실 것인가요?
외식업 창업이 간단하고 쉬운일은 아니며, 무한 경쟁에서 살아 남아야 한다면,
이러한 고민과 전략 없이 외식업을 시작하거나 이미 중요성을 간과하고 운영한다면,
미래에 성공 보장은 더욱 불투명 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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