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초기화하고 다시 개설해 놓고 바쁘다는 핑계로 이제야 포스팅을 하네요~
안녕하세요~ 디자인프로입니다^^
오랜동안 인쇄관련 디자인을 하면서 실로 많은 다양한 분야와 제품(상품)을 만난것 같고.
더불어 업무관계로 만난 다양한 인간관계 또한 너무도 많은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요즈음은 패키지디자인이나 브랜드작업보다 강남전단배포를 전문적으로 하는 drd(디알디)기획이란
협력업체와 더불어창업하는 업체를 위주로 강남.서초 창업 홍보물디자인과 홍보/판촉관련작업을 하는것 같네요.
강남서초 지역은 그야말로 각 기업체(대기업/중소기업)뿐 아니라 개인 자영업자들의 꾸준한 창업과 실패로
그야말로 격전지중의 격전지임을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을겁니다.
강남은 각 브랜드들의 각축장이며 안테나샵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름 강남.서초지역의 상권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다지만,
정말 다양한 업종이 생겨나고 문닫는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음을 안타까울뿐입니다~
두달전인가 새로 강남 역삼동에 오픈하는 피자집에서 창업한다고 문의가 와서
상담을 하고 진행하고 있는 사례로 시작할까 합니다.
브랜드명은 "ㄱㄴ피자(?)" -
글쎄 강남용 신규 브랜드 네이밍치고는 다소 (?) 이상하다고 어필했지만
뭐 이미 홍대앞(?)의 디자인에이전시에서 Bi작업을 하는중이라 했는데
뭐 나중에 보니 돈만 날리고 사용을 못하는 품질의 로고 였었다는....
하여 패키지디자인 전문인 우리가 패키지와 등등을 하자했더니
그것도 이미 인쇄소와 진행중이었으며 패키지도 역시 로고작업과 같은 운명을~
나름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야심차게 로고 작업을 했건만 헛 돈만 쓰고
나중으로 미루고 현재는 그냥 일반 피자가게 처럼 운영을 하고 있다.
나름 실망을 한 듯..
그래서 창업시 파트너가 참 중요한데~~ (나중에 다시 다 하자고는 했으나 일단 타성에 젖으면 ...)
대개 창업하시는 사장님들이 간과하는것이 있습니다. 아니면 잘못 알고 있다고 해야하나요?
아무튼 창업하시면서 업무의 순서를 잘 못 알고 있는듯 합니다
물론 어떤분들은 창업관련 강좌와 책도 읽고 학습하여 준비하겠지만
현실에서는 그 순서를 따르지 않는 다소 이상한 현실입니다.
예를 들면 음식관련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음식만드는 설비나 주방기기 /간판 /인테리어 등 에는
아낌없이(?) 투자하지만 정작 홍보나 광고 등에는 혹은 브랜드에는 투자를 잘하지 않는다는 사실~~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기에 그럴수는 있지만 안타까울 떄가 많습니다.
브랜드이미지란 중간에 수립하고 바꾸려면 초기보다 몇배의 비용과 시간이 든다는것을 알아야 할텐데~
젊은 사장님의 요구는 창업 후 당연히 가장 짦은 시간안에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었지요~
뭐 말이 쉽지 요즈음 같은 불경기에 그게 쉽게 되나요? 몇년전 무얼해도 돈을 벌던 그당시 강남도 아니고~~
이야기가 또다시 샛네요~~
아무튼 우리는 일단 배달형 매장이었기에 단기간의 효과를 노리자면
오프라인상에서는 전단지제작 및 배포를 제안하고 판촉물과 쿠폰을 함께 진행하자고 했고
온라인은 블로그와 모바일 홈페이지를 진행하고 일시적으로 소셜쪽의 이벤트를 하자고 했으나
젊은 사장님의 강한(?) 반대와 다른 계획에 부딪혀 일단 전단지와 쿠폰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방안은 다른 매장에도 골고루 해당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역/업종/품목/시장 상황 /컨셉 등 다양한 고려 사항을 검토 후 클라이언트분들에게 제안합니다
음식사진은 정말로 투자해야 할만한 것이라고 클라이언트와 미팅때마다 강조하곤한다.
그런데 여기서 또다른 벽에 부딪히게 되었는데 디자인에 필요한 음식이미지에 비용 투자를 아까워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맛깔스러운 요리 사진 한 컷은 백마디 미사여구와 이벤트보다 강하게 어필한다는 것을 왜 ? 모를까요~
새로 창업하는 많은 사장님들 대부분이 홍보나 광고에 있어서 사진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것 같더군요
특히 음식을 다루는 곳에서는 더군다나 더 중요한데 말이죠~
혹시 이글을 읽는 음식관련 창업주분들은 아니 다른 상품을 취급하는 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분들의 얼굴인 상품을 파는데 상품촬영에는 절대 비용을 아끼지 마세요~ 더불어 디자인 비용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결국은 시간에 쫒겨서 기존 CD에 있는 저렴하고 브랜드 컨셉과 매칭도 안되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급조한 전단지를 제작해서 강남전단배포 전문인 협력업체 디알디기획이 배포를 시작하였으나
예상한 대로 반응이 별로 였으며 그 흔한 오픈빨 역시 먹히지 않았습니다.
그즈음 무슨 심경의 변화로 인해 온라인쪽으로 티몬을 진행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사진 촬영을 통한 이미지 자료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을 다시 하고 좀 더 강남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이벤트를 탑재하여
규격도 바꾸어서 전단지를 다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수제프리미엄 피자의 느낌을 전달하려 한 전단디자인
그 반응으로 주문이 늘고 물론 티몬에서의 진행으로 강남지역에서의 홍보효과와 브랜드를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에 만족스럽지 못한 협력업체 디알디기획 대표가 자존심을 걸고 푸드 전문 스튜디오를 연결해달라고 해서
메인 이미지를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강남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입장에서 답답했던 것이지요.
강남전단배포 전문팀 디알디기획의 대표가 손수 투자한 이미지 촬영본인데 맛있어 보이나요?
그리하여 3번쨰 디자인과 이벤트를 기획해서 보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 탄생 되었고
강남전단배포 전문으로의 디알디기획이 만족스러운 마음으로 배포를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몇번의 재작업을 통해 불경기에도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매장이 되었습니다.
디알디 기획이 배달 지역을 커버하는 강남전단배포를 꼼꼼히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조금 더 하고 1년 정도를 유지하면 브랜드 작업하고 프랜차이즈까지 하겠다고 했었는데
과연 그렇다면 정말 빠른 시장진입과 안정을 가져오는 쾌거(?)를 거두게 될 듯합니다^^
앞으로 강남지역에 이러한 창업 시 고려하고 필요한 디자인컨셉부터 각종 홍보/광고 /마케팅관련 컨설팅과
협력업체인 강남전단배포의 전문팀 디알디기획 (www.drdpr.com)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놓을테니
각종 창업관련 도움이 필요한 곳이나 특히 강남권역에 창업하시는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